진박사의 일상

[AI 면접] IBK 기업은행 디지털 분야 첫 인턴 면접 후기 본문

일상

[AI 면접] IBK 기업은행 디지털 분야 첫 인턴 면접 후기

진박사. 2021. 7. 8. 19:05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번에 제가 처음으로 인턴을 지원한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아직 합격 발표가 나온 것도 아니고 그다지 많은 경험으로 쓰는 글도 아니지만 이 경험이 아직 생생할 때 기록해두려고 작성할게요 ㅎㅎ


IBK기업은행 채용정보 (incruit.com)

 

우선...

이번 IBK 기업은행 인턴 채용 과정은

1차 서류전형(자기소개서)

2차 AI 역량평가+사전과제

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1차 전형은 공기업 특유의 블라인드 + 인턴 채용이라는 점이 겹쳐져서 거의 보는 서류가 없었습니다.

성적증명서나 어학 성적을 제출할 필요도 없었고 그냥 경력(수상내역, 경력)이랑 취업지원계층의 서류 제출이 다 였습니다.

저는 해당 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자소서만 제출했습니다 (참고로 디지털 분야를 지원했습니다)

 


1. 자소서

[IBK기업은행 인턴 채용] 자소서(자기소개서)/입사지원서항목 공개! : 네이버 카페 (naver.com)

 

개인적으로 이번에 쓴 자소서에서 가장 잘 먹혀 들어간 내용은 아마도 역시

'해외 봉사 경험'

'상생과 혁신 키워드'

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해외 봉사 경험은 자소서 항목 4번째인 단체활동 경험을 쓰는 곳의 주제로 적었는데 역시 이런 해외 봉사 경험 같은 것이 중요하게 적용되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동아리 활동으로 봉사를 갔었던 건데 이런 내용도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요.

또 하나는 상생과 혁신 키워드인데 이건 IBK 기업 이념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도출한 키워드입니다. 아무래도 공기업이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것에 의의를 둔 은행이다보니 상생이라는 단어를 빼놓을 수 없었고 또한 혁신이라는 단어는 회사 소개에 여러번 소개가 되는 것이 인상깊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저는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던가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해보고 싶다던가 그리고 거기에 지원 직무에 관련된 내용인 빅데이터 분석과 서비스 분석 역량을 혁신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던가... 지금 생각해보면 오글거리는 말들 많이 썼네요 ^^..

 

아무튼 그렇게 저는 겨우 3배수밖에 안되는 1차 서류 전형에 합격하고서 750명 대상으로 진행되는 2차 AI 역량평가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 AI역량평가

AI역량평가는 이미 준비해보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마이더스아이티라는 회사에서 만드는 정해진 툴입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회사에서 비슷한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그 과정의 일부를 모의로 진행해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JOBDA | 역검 실전체험

 

JOBDA | 기업의 진짜 문화를 잡다

직장선배가 말해주는 기업의 진짜 문화! 기업분석, 연봉정보, 채용정보, 현직자 리뷰, 역검(AI역량검사) 실전체험 제공

www.jobda.im

그 밖에도 유투브 등지에서 관련 자료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해서 준비해봐요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소개(90초)
  2. 기본질문(60초)
  3. 성향파악
  4. 상황대처
  5. 보상선호
  6. 전략게임(10 종류)
  7. 심층대화
  8. 맞춤질문(사전과제)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기보다는 중요한 부분으로 나눠서 설명할게요

 

 


1, 2, 7, 8번은 각각 카메라를 보면서 직접 녹화를 하며 면접을 하는 과정인데요

1번은 총 90초 동안 자기소개,

2번은 총 60초 동안 지원 동기 및 장단점,

7번은 YES OR NO 질문으로 분기하여 2개씩 꼬리질문이 나오는 질문 set가 2개씩,

8번은 IBK 기업은행에서 1차 합격자들에게 공개한 2개의 사전 질문을 답변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처음으로 스피치 학원이라는 곳을 다녀보게 되었어요 ㅎㅎ 저는 맑은소리 스피치학원이라는 곳에서 ㅊㅎㄹ 선생님과 함께 연습했습니다. 소개대로 가성비만큼은 정말 좋더군요(홍보 X)

맑은소리 | 가성비최강 맑은소리스피치학원 (modoo.at)

 

[가성비최강 맑은소리스피치학원 - 맑은소리]

착한 가격/비용! 최강 효과! 맑은소리스피치 홈페이지

mspeech.modoo.at

총 2번의 면접 1:1 스터디를 받았고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ㅎㅎ

여기서 얻었던 가장 큰 2가지 팁을 살짝 공개할까 합니다(전부 다 말하는건 왠지 아닌 것 같아서 ㅎㅎ)

! '준비된 답변을 말할 때는 절대 외우지 말고 키워드 중심으로 만든 말글을 익혀라!'

  이미 어떤 문제가 나올지 알고 있는 경우 보통 미리 작성해서 준비하는데 그 때 유용한 팁입니다. 만약 정말 잘 준비된 답변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걸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외워서 말하기란 쉽지 않지요. 그렇게 되면 현장에서 외운티가 팍팍 나게 되고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고 해요(AI는 이런걸 귀신같이 알아본다고 하죠) 그러니 외운티를 내지 않기 위해 우리는 준비된 답변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만 뽑아서 외운 뒤 그 키워드를 머리 속에서 나만의 말로 조합시키며 답변하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매번 답변의 형태는 달라지게 되겠지만 내용은 준비된 내용이랑 같은 내용이 되겠죠. 그렇게 하는 것이 바로 외운 티를 내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하는 팁입니다.

! '준비되지 못한 답변을 말할 때는 가능한 PREP 기법을 활용하라!

  그러나 면접에서는 당연히 준비되지 않은 질문도 나옵니다. 그럴땐 어떻게 하느냐. 그럴 땐 PREP기법을 활용해봅시다.

PREP(Point-Reason-Example-Point)이란 일종의 양괄식 기법으로 처음 시작할 때 바로 중요한 결론을 말하고, 왜 그런지를 설명한 후, 그에 관한 예시를 들고, 최종적으로 다시 결론을 정리해주는 것입니다.

예)

Q.'당신에게 행복이란 무엇입니까?'

A. '저에게 있어 행복이란 하고싶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Point) 왜냐하면 하고싶은 것을 할 때 성취감이 높고 기쁘기 때문입니다.(Reason) 실제로 저는 대학교 시절 정말 듣고 싶어서 들었던 교양 과목이 어쩔수 없이 들어야 했던 교양 과목보다 항상 점수가 높았습니다.(Example) 그런 성취감이 저를 항상 행복하게 하기 때문에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제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Point)'

이런식으로 주제를 정리해서 말하게 된다면 비교적 어떤 주제가 나오더라도 덜 당황하면서도 논리적인 대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는 소통의 기술 - PREP < 컬럼 < 트렌드&인사이트 < 기사본문 - 월간 인재경영 (abouthr.co.kr)


다음으로 3, 4, 5번인데요 이건 일종의 성향을 테스트하는 내용입니다.

3번 같은 경우 일종의 심리 검사지를 받아 인성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몇가지 중요한 팁을 말씀 드리자면

  • 한 페이지당 60초의 시간제한이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말고 솔직하게 답변해주세요
  • 솔직하게 하되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과 너무 동떨어지지 않게 일관성 있는 답을 해주세요
  • 중간에 함정 질문들이 있습니다.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모른다고 솔직히 답하도록 합시다.(중요)

함정 질문은 '저탄소 웰링턴 협약 어쩌고', '물이 만나는 지점의 수막 현상 어쩌고...', '철강혁명 어쩌고' 가 있는데 어줍잖게 안다고 하지 맙시다. 없는 내용이에요. 아 수막현상 저거는 실제로 있는 내용 같기는 하던데 어차피 저거 안다고 더 잘나올 거 아니니 그냥 모른다고 합시다.. ㅎㅎ 뭐 실제로도 끝나고 나서 찾아보고 안거니 모르는게 맞죠

 

4번의 경우 주어진 상황에 일상 회화로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보는 내용인데요. 상대방에게 주로 '훈계를 하거나 주의를 주거나 잘못을 빌거나' 그런 상황이 주로 나옵니다. 이 부분은 실제 그 상황에 내가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보는 내용이므로 주의할 점은 '너무 상대방을 질책하기보다 함께 문제를 해결해보자'는 식으로 대화를 유도해보는 것입니다. 뭐... 저는 이 파트는 가장 적당히 준비했습니다 ㅎ..

 

5번의 경우 인센티브를 받을 때 어떻게 받는지를 선택하는 문제인데 바로 적은 돈을 받을것인가 아니면 나중에 더 큰 돈을 받을것인가를 여러가지 케이스로 물어봅니다. 그냥 저는 이 파트도 마음 가는대로 했습니다 ㅎ

 


마지막으로 역시 AI역량평가의 꽃인 전략게임입니다.

전략게임은 총 10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말하듯이 여기서 제일 중요한 점은 '침착하고 집중력있게 진행하는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결과보다 더 중요시 되는 부분은 바로 이 '태도'적인 부분으로 얼마나 집중하고 당황하지 않고 실수를 만회하는가를 더 집중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꿀팁은 이거 하는 동안 무조건 의식적으로 표정은 살짝 미소를 짓는 표정으로 절대 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실수했다고 찌푸리거나 탄식하지 맙시다. 어차피 실수할 수 밖에 없다는 마음으로 긴장을 풀고 대신 집중해서 조금이라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합시다.

 

(게임 규칙은 인터넷만 찾아봐도 나오니 생략하고 제가 했던 방법과 팁 위주로 적을게요)

 

 

1. 감정맞히기 - 사람의 표정을 보고 감정을 맞히면 됩니다. 경멸과 역겨움, 놀람과 무서움 정도만 잘 구별하면 될 것 같아요. 경멸은 입 한쪽을 올리고 있고 역겨움은 미간을 찌푸립니다. (난이도 하)

 

2. 공 탑 쌓기(하노이 탑) - 유명한 하노이탑 문제입니다. 전략적으로 잘 옮겨야 하고 답이 정해져 있어 한번이라도 틀리면 꽝이니 그럴땐 그냥 빠르게 포기하고 다음 문제에 다시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게 중요합니다. 점점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난이도 중->상)

 

3. 공 무게 맞히기 - 이것은 저도 유튜브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난이도 상!!)

(7) [AI역량검사] 공 무게 맞히기 게임 두둥등장!😎 보자보자 어디보자 어?! 지금보자! (ai면접 공무게맞히기 게임, 공무게 비교, ai면접 게임 공략) - YouTube

저거 외에도 유용한 내용이 많으니 꼭 봐보시길 (광고 아님!) 

4. 색-단어 일치 판단 - 순발력을 보는 문제입니다.(난이도 중) 개인차는 있겠지만 저는 이런거 쉽게 잘 하는 편입니다 ㅎㅎ 팁은 무조건 눈을 왼쪽의 단어에 초점을 맞춰두는 것입니다. 턴이 넘어갈 때마다 좌우로 왔다갔다 거리면 헷갈립니다. 보통 색깔보다 글씨를 인식하는 편이 더 오래걸리고 힘든 편이므로 글씨에 최대한 집중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합시다. 왼쪽을 직시하면서 글씨만 본다고 의식하고 오른쪽의 색깔은 어차피 의식 안해도 보입니다.

5. 도형 위치 기억하기 - 일명 N-Back 게임. 네 어렵습니다... 쉽지 않아요.(난이도 상) 하다보면 정신없습니다 ㅎㅎ... 제일 중요한 것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기입니다. 하다보면 에라 모르겠다 할 때가 오는데 바로 그 순간부터 다시 집중하십시요... 정신줄 놓아버리면 여기서 땡입니다. 정말 모르겠다 싶으면 바로 그 순간부터 처음이라고 생각하고 2(또는 3) 번 까지 다 틀림을 누른 후 다시 시작합시다.

6. 방향 찾기 - 재밌습니다. (난이도 중) 정말 머리 깨지고 헷갈리는 게임들 사이에서 이 게임만큼은 상당히 재밌습니다. 다른 게임 하다가 진짜 정신 없고 지쳤을 때 리프레시용으로 해보시면 좋을듯. 주의할 점은 재밌다고 긴장 풀지 말고 실수할 때 얼굴 찡그리지 않기 입니다.

7. 카드 뒤집기 - 이것도 나름 흥미진진합니다.(난이도 하) 일종의 도박 게임인데 내가 도전적 성격인지 아니면 신중한 성격인지를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함정카드 수랑 득점, 감점의 크기를 잘 보고 내 성향을 알아봅시다. (절대로 막 누르지는 마세요!)

8. 입 길이 판단 - 하면서 약간 이게 뭐지 하는 게임입니다.(난이도 하<->중) 입 길이가 미묘하게 다른데 그에 따라 답해야 하는데 주의할 점은 '정답을 맞췄다고 항상 점수가 오르는게 아닙니다' 정답을 맞추면 랜덤으로 점수가 오르기 때문에 정답을 맞춰도 점수가 안 오를 수 있으니 점수 오르는 것에 상관하지 말고 그냥 보이는대로만 하세요. 길어보이는데 '아까 이건 점수 안줬으니 짧은걸꺼야' 라고 억측하지 마시길...

9. 날씨 판단 - 이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난이도 상) 분명히 같은 종류의 카드인데도 가끔씩 다른 답이 나오기도 하고 약간 직관적으로 말이 안되어 보이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식해야 할 것은 '이전에 나왔던 조합이라면 최대한 같은 답으로 고르려고 한다' 입니다. 예를 들어 바로 직전에 '기온'이 흐림이었다면 바로 다음에 '기온'이 나오면 흐림으로 눌러줘야 해요. 이 부분도 어려우니 참고한 유투브 영상으로 대체할게요

(7) [AI면접] 날씨맞히기 게임 (최초공개) - ★시청 전 댓글 확인★ 부탁드려요!! (ai역량검사 날씨맞히기, 날씨맞추기 게임) - YouTube

 

다시 말하지만 홍보 아닙니다. 정말 유용해서 가져왔어요 ㅎㅎ... 

 

10. 글자-숫자 분류하기 - 상당히 헷갈리는 순발력 문제입니다.(난이도 중->상) 하지만 저는 이런류의 순발력 게임은 자신이 있는 편이라... ㅎㅎ 이건 팁도 없습니다. 많이 연습해보는 것만이 답입니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보면 

다마자 – AI 면접 게임 모음 - Google Play 앱

 

다마자 – AI 면접 게임 모음 - Google Play 앱

AI 면접에서 사용되는 8개의 게임들을 한 곳에 모아서 미리 연습할 수 있도록 한 앱입니다.

play.google.com

이런 연습게임이 있습니다. 감정맞히기랑 날씨맞히기를 뺀 8가지 게임을 시도해볼 수 있으니 이거랑 위에서 소개한 JOBDA 사이트를 활용해서 10가지 게임 모두 잘 숙지한 상태로 준비해보시길 바랄게요

 

 

 

 

 


이상으로 후기를 마치는데 너무 중구난방했던게 아닌가 싶어 아쉽네요.

나중에 합격하게 된다면 합격 소식을 들고 다시 찾아올게요 ㅎㅎ

AI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테 너무 어렵잖아... ㅠㅠ  (0) 2021.09.12
캐치 핀테크 강의 요약  (0) 2021.09.07
앞으로 해야할 일  (0) 2021.06.30
요즘 탐조든 탐충이든 너무 무리해서 다니는 것 같다.  (0) 2021.05.25
강릉여행...  (0) 2021.05.20